skip to Main Content
자연치아 살리기
Dental Clinic

치주염 : 잇몸 속 치석까지 제거하는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치아는 뼈의 건강을 나타내고 잇몸은 체내건강을 나타낸다는 말이 있듯이 구강건강상태는 전신건강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치석이 많고 잇몸에 염증이 있다면 전신건강이 나쁘다는 반증입니다. 그만큼 치아 건강은 중요합니다.

 

반려동물에게 치주염은 만성염증을 야기하여 인지장애, 심장판막질환, 각종 만성질환을 비롯한 전신건강에 치명적 문제를 야기합니다.
이같이 치아관리는 반려동물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지만 치아를 집에서 잘 관리하신다는 보호자들을 만나기는 어렵습니다.
반려동물은 성격 형성시기부터 즐거운 놀이처럼 이 닦기를 시작해야 하는데 말처럼 쉽지가 않습니다.
성격이 온순한 반려동물들도 입에 칫솔이 들어오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구강관리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그러나 구강관리 없이 나이가 들면 치석이 생기고 입에서 냄새가 나고 출혈이나 잇몸이 붓는 등 치과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려동물의 치아구조 특성상 치과 질환의 대부분은 치석이 동반된 치은염과 치주염입니다.

스케일링

반려동물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치주염,
잇몸 속 치석까지 제거하는 스케일링이 필요합니다.

스케일링은 치석 제거가 목적이지만 더 중요한 것은 치주염 예방입니다. 치주염은 치아뿌리의 염증을 의미하는데 고약한 입 냄새를 발생시키는 주범입니다.
심한 치주염은 치아를 흔들리게 하고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치석을 오랜 시간동안 방치하게 되면 잇몸에만 국한된 염증이 치주염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치주염은 잇몸과 치아뿌리까지 침범하여 잇몸 뼈까지 녹아내리게 합니다. 치주염이 발생하기 전 스케일링을 실시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치석과 함께 잇몸에 출혈이 생기거나 구취가 난다면 늦추지 말고 스케일링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취

스케일링보다 안전한 마취가 중요합니다.

스케일링이 필요한 환자들은 모두 나이가 적지 않습니다. 반려동물 치과 진료는 마취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스케일링보다 마취가 걱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마취가 무서워서 스케일링은 못하는 분들도 많은데 마취 전 검사를 비롯한 건강검진과 활력 체크, 그리고 적절한 마취방법과 숙련된 스텝들의 도움이 있다면 마취로 인한 문제는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검진을 통해 마취가 부적합한 건강상태로 판단된다면 위험을 감수하고 치과치료를 하지는 않습니다. 마취가 두려워 치과 치료를 늦춘다면 치아상태 뿐 아니라 전신 건강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면밀한 검진 후 마취를 하고 치과치료를 받는 것이 치료를 받지 않는 것보다 장점이 더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수의사와 충분히 상의하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지 스케일링의 적절한 시기를 놓쳐서 치아를 뽑아야 하는 상황이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치주 조직 재생치료

치주염을 치료하는 치주 조직 재생치료

이미 치주염이 발생하여 잇몸이 내려가고 치조골 손상까지 있는 경우라면 스케일링만으로 치료하기에는 어려움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스케일링만을 실시한다면 다시 빠른 시간 내에 치석이 재발하고 또다시 치료를 해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치주염 치료는 스케일링 후 치근 활택술을 실시하고 항생 물질을 투여하고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기본이 됩니다.
그러나 치아 뿌리까지 염증이 진행한 경우라면 잇몸 절개 후 치아 뿌리의 치석과 염증을 제거하는 치주 조직 재생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치주 조직 재생치료는 치조골과 치주 인대를 재생하여 자연 치아를 오랫동안 보존하기 위한 치료이며,
치주 조직 재생물질로는 Emdogain, PRF(Platelet Rich Fibrin), MSCs(Mesenchimal Stem Cells)등이 있습니다.

메디펫 동물병원에서는 자연 치아 살리기라는 목표 아래 자연치아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엠도게인 (Emdogain) 치료

Straumann Emdogain은 치주염으로 인해 손상 받은 치주 조직의 재생을 도와 자연 치아를 보존하는 제품입니다.
치주염으로 드러난 치근 부위를 클렌징 한 후 치료 부위에 엠도게인(Emdogain)을 도포하여 치주인대, 치조골 재생을 돕게 됩니다.

1 균일하게 도포된 엠도게인이 세포외 기질을 형성하면서 치근표면에 침전됨

2 엠도게인이 건강한 치주조직으로 부터 유래된 간엽세포의 군집 및 증식을 자극

3 물질들이 분비되어 필요한 증식을 촉진

4 치주섬유가 고정될 백악질의 형성을 위한 백악모세포(Cementoblasts)의부착 및 분화

5 새롭게 형성된 백악질의 두께가 증가됨 치주섬유가 치근표면에 고정됨

6 수 개월 내에 결손부위가 신생치주조직에 의해 채워짐 (Cementum / PDL / Alveolar bone)

7 백악질 표면과 골 결손부내에 신생 치조골의 성장

8 엠도게인이 치주조직의 복함구조 재생을 유도하여 새로운 기능적부착을 형성

실제 치료 전후 사진

치료 전

치료 후

PRF
(Platelet Rich Fibrin,
혈소판 풍부 섬유소)
치료

PRF란 자가 혈액으로부터 백혈구와 혈소판을 추출하여 농축한 생체 치료 재료를 의미합니다.
PRF는 다양한 혈소판유래 성장 인자를 비롯한 다양한 성장 인자를 분비함으로써 치주염증으로 인해 손실된 잇몸 뼈와 잇몸재생을 촉진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지혈기능을 도와 통증을 최소화 해주기도 하고 PRF에 포함되어 있는 섬유소들이 염증으로 인한 조직 치유를 돕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PRF 생성과정

Platelet Rich Fibrin 혈소판 농축 섬유소의 장점

치주염치료를 위한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심각한 치주염으로 치아가 흔들린다면 보존보다는 발치를 고려하게 됩니다.
자연치아를 살리기 위해서는 사람처럼 시간간격을 두고 여러 번 치료가 필요한데,
치과진료 시 마취가 필요한 반려동물의 특성상 여러 번 전신마취를 하는 것이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발치가 주치료가 될 수 있습니다.
메디펫 동물병원은 한 가지 질병만 보지 않고, 환자의 전신 건강상태와 환자의 치아 상태를 종합적으로 보고 상담해 드립니다.

 

철저한 치아관리를 통해 치주염을 예방하는 것이 반려동물의 건강도 유지하고 자연치아도 보존하는 필수적인 과정입니다.
그리고 정기적인 구강검진이나 스케일링을 통해 치주염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는 것 또한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스케일링은 치아관리의 시작입니다. 훌륭한 치료를 받았다고 하더라도 차후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치과치료의 의미가 반감되는 것입니다.
반려동물의 자연 치아 살리기, 치주염 예방이 최선입니다. 올바른 이닦는 습관과 관리가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관리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언제든지 저희와 함께 상의하시길 바랍니다.

Back To Top